MIT Technology Review IoT 보고서 ⑤

    1. GE 10$ 소프트웨어에 투자하며 새로운 변신을 준비 중
    GE 산업을 혁신시키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활용하는데 10$ 투자하는지 이해하기 위해서는 GE CEO 제프 이멜트의 입장이 되어봐야 가능함. 2004GE 지구상 가장 높은 가치의 기업이었지만 지금은 미국에서도 그렇지 못함. 오히려 애플, MS, 구글이 GE보다 가치 높은 기업이 되었음.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는 소프트웨어가 있으며, 이멜트는 GE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그다지 훌륭한 기업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하고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있음. .

    1. GE 새로운 변화 속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의 전달 가능성 확인
    GE 내부 자료에 따르면 GE는 년간 약 40$ 산업용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고 있음. 예로 풍력발전용 터빈을 동작시키거나 모니터링 하는 소프트웨어가 것임. 이러한 규모는 업무용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세일즈포스닷컴(Salesforce.com)의 매출과 맞먹는 수준임. 하지만 GE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일관되지 못하고 항상 최신 기술이 접목된 것은 아니었음.
    이러한 GE 소프트웨어 역량이 위기로 인식되고 있음. GE 비행기 제트 엔진과 의료용 스캐너와 관련된 소재와 물리에 대해서는 항상 잘 알고 있다고 자부했기 때문에 그 기기 자체 및 사용패턴에 대해서는 이해하려 노력하지 않았음. 하지만IBM 같이 애널리틱스(Analytics) 특화된 기업들이 제품 자체 및 사용 패턴에 대한 데이터로 GE 위협하고 있음. 이들 애널리틱스 기업들은 단지 측정기 및 진동 감시 장치로부터 오는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그 방안을 찾을 수 있음.
    GE 가스 터빈처럼 한번 멈추면 손해가 제품들을 다루는데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장 상황을 예방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면 그 결과물의 가치는 클 수 밖에 없음. GE 이러한 년간 600$ 매출액의 고부가가치 사업에 기기와 함께 소프트웨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음.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GE 부족한 소프트웨어 역량을 알고 GE 선점한 시장에 참여하여 수익을 빼앗으려 하고 있음. 이러한 상황에 대해 이멜트는 “우리는 우리 산업에서 모인 데이터들을 어떻게 다른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언급함.

    1. GE 소비재와 다른 산업재 영역에서 산업용 인터넷 Concept 제안
    GE 2012 이러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용 인터넷(Industrial Internet)이라는 대안을 내놓았음. 800 대부분이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머 데이터 과학자들인 실리콘밸리 연구소에서 개발한 해결책이었음. 2013 이멜트는 “사람들이 GE와 같은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사업을 할 수 없다고 이야기 함. 우리는 너무 느리고 너무 크며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는 바보 같은 수준임.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속한 산업에서 승리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고, 죽을 힘을 다해 고객들에게 가치를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이 GE의 장점임.”을 강조하며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음.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GE 피터 에반스 (Peter Evans)가 “메타 네러티브(Meta Narrative) 프로젝트틀 맡고 진행 중임. 사실 안정성이 중요한 산업재 기업들은 새로운 기술을 나오는 즉시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어려움. 그래서 GE 산업용 인터넷은 지금보다 많은 애널리틱스 소프트웨어를 활용한다면 얻을 있는 1% 효율성 향상으로부터 엄청난 경제적 효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구조로 설계됨. 1%라는 것이 임의적일 있음. 1%이지만 뭔가 안전하다는 것 이상 이하도 아니었다고 에반스는 떠올렸음. 하지만 여기서 이멜트의 마케팅 스킬이 빛을 발하는데 1% 단지 1% 넘어선 새로운 변화의 시작이었음” 그것이 GE 슬로건이 1% (The Power of 1 Percent)”.
    이러한 변화 속에서 GE는 인터넷이 그 다음은 어디로 나아갈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했었음. 다른 기업들은 자동차, 사람 토스트 기기를 연결시키는 이야기를 했었음. 하지만 글로벌 GDP 일부를 담당하고 있는 산업용 제조업 측면에서 보면 “집 안에 있는 모든 가전 기기들이 연결되고 관찰될 수 있음. 하지만 여기서 나온 돈은 항공이나 의료 산업에서 나오는 돈에 비하면 왜소해 보일 수 있음”이라고 이멜트는 언급했었음.
    그리고 GE 엔지니어팀들도 ‘산업용 인터넷’ 접근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을 진행 중임. 그들에게 운영용 소프트웨어와 제어 시스템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님. 심지어 증기 기관차도 그러한 시스템은 갖고 있었음. 하지만 이멜트는 지금까지 친숙했던 방식을 넘어 완전히 새롭게 바꾸는 도전을 하고 있는 것임.
    일리노이 주의 리슬(Lisle)에 있는 GE 브라이언 코트니(Brian Courtney)는 “아직도 임베디드 시스템을 하시나요? 너무 지루해서 이는 마치 총을 머리에 데는 것과 같음. 하지만 이제 가장 재미있는 일들을 있음. 리슬 센터에서 GE 인텔리전트 플랫폼 부문의 일부로 참여하고 있는 현장 엔지니어들이 소련연방의 석유굴착기 파키스탄에 있는 터빈으로부터 오는 데이터를 모으고 분석하고 있음. 단순히 데이터를 모으는 이러한 단계를 산업 인터넷 1.0이라고 부를 있음. 스태프 하나가 벽에 물고기 그림을 벽에 걸음. 뼈마다 문제점들을 정의해서 통합적 시각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이들은 터빈 날개의 쪼개짐과 같은 각 문제들을 정의하고 데이터를 물고기 뼈 프레임워크에 적용해 그 원인과 방안을 찾아내고 있음. 코트니는 GE 점점 데이터를 유지보수 측면의 문제를 예측하는데 활용할 것이라 언급함.
    1. GE 구글 따라하기가 아닌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시도로 새로운 변화에 대응
    GE 직면한 도전은 아직 GE가 제작한 기기들이 생산해내는 모든 데이터에 접속하지 못한다는 점임. 코트니에 따르면 GE 수집되는 데이터는 하루에 5 테라바이트 정도 된다고 . 이는 페이스북에 비해 1/100 되는 수준임. 산업용 인터넷 콘소시움(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 리차드 솔리(Richard Soley) 아직 산업계에서는 인터넷 사고(Internet Thinking) 부족하여 적응을 못하고 있다고 .
    제트 엔진은 이미 수백개의 센서가 있지만 데이터는 단지 이륙, 착륙 중간에 1번씩만 모여졌음. 최근에서야 GE 항공 부문은 모든 운행 데이터를 모으는 방법을 찾고 적용하고 있음. 솔리는 “이는 엄청난 것처럼 들리지만, 그냥 쉽게 떠오르는 것도 아님. 이를 통해 인터넷이 아직 산업계 혁명(Industrial Revolution)에는 접목되지 않은 현재의 모습을 있음.”라고 언급함.
    GE 지향해야 모습과 현재 역량의 격차를 좁히기 위해서 노력 중인데, 일환으로, 레이몬(San Ramon) 소프트웨어 센터에서 빅데이터 솔루션인 하둡을 활용한 분석 작업이 진행 중임. 그리고 GE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인 피보탈이라는 기업에 1$ 투자했음. 캐글(Kaggle)이라는 크라우드 소싱 사이트를 통해서 연료를 절감 방안에 대한 항공 운항 루트에 대한 알고리즘을 최적화하는 방안에 대한 공모도 시작했음.
    GE 인텔리전스 플랫폼 부문의 버니 앵거(Bernie Anger)는 “이 모든 것들이 일반 인터넷 기술(Consumer Internet Technology) 관련된 부분에 있는 분들에게는 친숙할 지도 모름. 하지만 이를 넘어선 연결 환경(Connectivity) 많은 컴퓨터들(more computers) 만들 새로운 세상과, 새로운 환경(New Behavior) 기기에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에 대한 GE 연구를 진행 중임. 그리고 풍력 발전기가 바람의 방향에 따라 방향을 바꾸는 것처럼, GE는 빅데이터의 분야로 들어가고 있지만 구글이 되는 것을 원하지 않음. 새로운 변화가 GE 고객인 제조업에 혁신을 있기 때문임.”이라고 언급함.

    Source : Internet of Things, in Business Report of MIT Technology Review
    자료는 IoT 관련해서 가장 정리가 보고서로 생각되는 ‘MIT Technology Review’ 자료의 번역본입니다. MIT Technology Review 측에 번역본을 블로그에 올려도 되는지 문의 하였으나 답변이 없어서 우선 올리고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MIT Technology Review 사이트에 가면 자료는 National Instruments 지원을 받아 료로 다운로드 받으실 있습니다